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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사업가 다몬의 사업일기

EP.9 상품 등록: 쿠팡 아이템 마켓편 A to Z

*현시점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니 제공된 정보들은 언제나 변경 및 업데이트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참고하길 바란다. 

Q. 쿠팡 상품 등록 방법은?

1. 아이템 마켓 등록(=위너 시스템): 현재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에 몇 가지 정보를 추가하여 상품등록

2. 신규 등록: 쿠팡에서 판매되고 있지 않거나 새로운 제품 구성을 통한 상품등록

Q. 아이템(=제품 or 상품) 마켓이란?

쿠팡 마켓플레이스가 운영되는 로직이며, 판매자나 MD가 아닌 "아이템(제품 or 상품)"자체에 가치를 두는 것이다. 동일한 상품에 대해 여러 명의 판매자가 있을 경우 각각의 판매자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한 상품에 모든 판매자를 묶어서 등록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농심 안성탕면을 파는 판매자가 66명일 지라도 모든 판매자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 위너를 차지한 판매자의 상품만을 보여준다. 다른 판매자의 제품을 사고 싶으면 다른 판매자 보기를 클릭하면 된다.

본격적인 판매를 위한 시장조사를 끝낸 후, 시험 삼아 몇 가지 제품을 사 왔다. 상품등록을 해보자!

안성탕면으로 예를 들어보겠다!

입점 심사 중 : 상품 등록하기 클릭 

입점 완료 후 : 쿠팡 Wing에서 판매자 로그인

https://wing.coupang.com/login

 

로그인 – 쿠팡 Wing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다시 확인하세요.

wing.coupang.com

1. 신규 상품등록 바로가기 클릭

2. 아이템 마켓(=기존 상품에 추가) 등록 시: 판매하고 싶은 상품 입력 -> 상품 검색 클릭

3. 쿠팡 웹사이트에서 또는 상품 판매 페이지 보기를 통해 원하는 상품 선정-> 이 상품 등록하기 클릭

               쿠팡 웹사이트                                                                          상품 판매 페이지 보기 

- 아이템 위너가 되면 축척되었던 모든 상품평을 가지고 올 수 있다. 

- 같은 값의 물건이라면 소비자의 심리상 상품평이 많은 상품을 고를 수밖에 없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아이템 마켓으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상품평이 많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고 상품등록을 클릭

5. 기본정보, 구매 옵션, 대표 이미지는 이미 입력되어 있다. 

아래 · 표시로 되어있는 부분만 다시 등록하면 된다.  

1. 판매 가격 : 원가+수수료+택배비+포장비+기타 부대비용을 계산한 후 정하기

2. 할인율 기준가 : 할인해줘도 되고 안 해줘도 된다.

- 할인 제공은 소비자의 심리(혜택 받음 + 할인기간 내 구매해야 됨)를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작용될 수 있겠지만, 다몬은 그냥 할인율에 "0"을 넣고 정가를 적었다. 왜? 만약 할인금액이 10,000원이었다면, 판매수수료는 판매가인 20,000원에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할인 전 가격인 30,000원에 부과되기 때문이다. 만약 진짜 30,000원에 팔던 게 나중에 20,000원으로 판다면 그렇게 적는 게 좋겠지만 이미 소비자가 판매가를 대충 알고 있는 상품이라면 할인 제공 없이 정가를 적는 게 조금이나마 수수료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3. 초기 재고 수량 : 가지고 있는 수량만큼 입력. 다몬은 재고가 충분한 경우 "99"를 한다.

4. 상세 설명 : 만들어 놓은 상세페이지 업로드하기

- 상세 설명 타입을 클릭하면 이미지/텍스트/이미지+텍스트 중 원하는 타입으로 선택 후 파일 선택을 눌러 사진 올리기.

- 안성탕면은 유명한 제품이기 때문에 앞(로고)과 뒤(고시정보) 사진만 찍어서 올려도 된다. 

5. 고시정보 : 모든 정보는 상세하게 입력하면 할수록 상위로 노출될 가능성이 많다. 

- 라면은 가공식품이므로 가공식품 클릭

- 뒤 상세 이미지를 찍었으니 상품 고시정보에는 "상세 설명 참조" 또는 "상세 이미지 참조" 입력-> 등록하기 클릭

(이미 유명한 상품이라면 상세 설명 참조라고 해도 많이 팔릴 것이지만 그런 게 아닌 경우에는 상위 노출을 위해서라도 각 각 정성스럽게 작성하기를 권한다.)

입력 전                                                                                                입력 후 

6. 과세여부 : 과세 상품에 따라 Y(응), N(아니)로 선택하기 

7. 출고기간 : 1일을 선택하여도 당일배송을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EX) 1일 = 오늘 접수, 내일 출고,  2일 = 오늘 주문, 내일모레 출고  

 

8. 인당 최대 구매 수량 : "0"인 경우 인당 구매 수량 제한이 없다는 말이다. 구매자가 많이 구매한다고 무조건 좋은 게 아니다.

- 무료배송의 경우에는 이미 택배비까지 포함된 가격으로 판매가를 측정했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구매할수록 이득이지만 (한 박스에 여러 상품을 담아 보내기 때문에 택배비로도 차익이 생긴다.)

- 하지만, 유료 배송의 경우 한 박스에 5개밖에 안 들어가는데 무제한 구매 가능을 해놓으면 5개 이상의 추가 배송비는 판매자 부담이다. (다몬이 한 실수였다 ㅠㅠ 다행히 큰 박스를 구해서 한 박스에 보내 추가 택배비를 물지 않았지만..) 

6. 검색어, 검색 옵션 입력

- 안성탕면은 이미 유명한 제품이기에 굳이 입력을 안 해도 알아서 소비자들이 구매한다. 그래서 입력 패스.

- 하지만, 인기가 없거나 새 상품이라면 무조건 검색어와 검색 옵션은 꽉꽉 채우길 추천 

(검색어와 옵션을 선택할 때는 주로 쿠팡에 있는 자동 검색 기능을 사용해서 검색어를 추출했다.)

7. 배송 및 반품 등록 

아래  ·  로 표시된 부분 꼼꼼하게 입력하기.

1. 출고지 목록 : 2개 이상의 출고지를 입력한 경우, 원하는 출고지 선택 가능 

2. 출고지 등록 : 출고지 입력

3. 출고지 관리 : 여러 출고지의 정보 입력 가능

1. 반품 시 등록 : 계약한 택배사가 있으면 택배연동 반품 시 등록을 하고 아니면 직접 입력을 통해서 진행하면 된다.

 

다몬이 사용한 택배 계약 팁을 알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길 바란다.

 

8. 구비서류

- 구비서류는 비필수이다.

하지만!! 다몬은 서류 불충분으로 반려되어 메일로 수/회신을 반복하며 구비서류를 보냈다. 판매 요청 후 1주일이 지난 후에 드디어 판매를 할 수 있었다. 이런 모험을 원하지 않는 이상 처음 등록하시는 분이라면 구비서류를 첨부하길 권한다.

처음 2-3 상품을 구비서류와 함께 제출한 후 그 뒤부터는 요구하지 않았다. 서류 없이 등록 가능함. 

Q. 아이템 위너는 어떻게 되나요?

- 위 과정과 같이 똑같은 물건에 매칭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아이템 위너가 되는 것은 아니다. 

 

<쿠팡 교육자료>

1. 가격 경쟁력

2. 고객만족(판매자 점수와 직접적인 연관),

3. 재고관리 등에 따라 위너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다몬의 경험을 통한 사견>

교육자료에 나와있는 것들도 중요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배송방식이 같을 때 : 10원, 20원 저렴하게 올리니 아이템 위너가 되었다.

배송방식이 다를 때 : 타 셀러(무료배송) VS 다몬(유료 배송)

쿠팡은 무료배송을 선호하기 때문에 10원 20원 가격을 낮췄다고 위너를 하지 못 했다.

30원, 40원, 50원 내려본 결과, 50원 이상 차이는 나야 가능했다.

이건 제품마다 다르니 각자 테스를 해보시길 바란다. 

 

 

아이템 마켓(=위너 시스템)으로 물건을 1개월 팔아 본 결과

개인적으로 가격경쟁에 지쳐버려서 잠시 위너 시스템은 보류 중이다.

다몬이 겪은 초보 셀러의 쿠팡 위너 시스템의 현실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