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사업가 다몬의 사업일기

EP.3 사업자통장 및 사업자카드만들기 (feat. 대구은행)

*현시점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니 제공된 정보들은 언제나 변경 및 업데이트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참고하길 바란다. 

 

굳이 사업자 통장을 만들 필요가 있을까 싶어 기존에 쓰던 개인 계좌와 카드를 사용했다. 

개인비용과 사업비용을 나눠 영수증 모으는 게 이렇게 귀찮을 줄이야. 

나중에 세금 낼 때를 대비해 사업자 통장과 카드를 만들어서 홈택스에 등록해야겠다. 

 

 Q. 어느 은행에서 사업자 통장을 개설하는 게 좋을까?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스토어 등과 같은 통신판매업을 하기 위해선 면제 대상자가 아닌 이상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한다. 통신판매업 신고 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이라는 서류를 제출해야 되는데, 이 서류는 오픈마켓 or 은행 or 결제대행업체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사업자 통장 개설을 위해 은행을 방문한다면 결제대금 예치제(=에스크로) 서비스 신청이 가능한 농협, 국민은행, 기업은행에서 두 마리 토끼를 잡길 추천한다.

 

다몬의 주거래 은행(대구은행)에선 에스크로 서비스를 제공해 주지 않아 쿠팡을 통해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을 받았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증과 발급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조하길 바란다.

https://liveasyouwish.tistory.com/manage/newpost/14?type=post&returnURL=https%3A%2F%2Fliveasyouwish.tistory.com%2F14

 

TISTORY

나를 표현하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www.tistory.com

 

Q. 통장 개설 시 준비서류는? 

다몬이 문의한 은행들은 아래 서류들을 요구했다. 은행마다 지점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길 바란다.

-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 원본

- 인감도장 (사인 대신 도장으로 할 경우)

- 금융거래목적 확인서 (물품공급계약서, 원천징수 이행사항 신고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전자세금계산서 등)

 

Q. 다몬은 왜 에스크로 신청이 불가능한 대구은행에서 사업자 통장을 개설했는가?

다몬의 사업장=본가, 임대차계약서가 없다.

물품거래 전이라 물품공급계약서나 전자세금계산서도 없다.

다몬이 부릅니다. ♬줄 수 있는 게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밖에 없다. 가진 거라곤 이 몸뚱이밖에 없다.

'2AM-이 노래'가 생각났다면 우린 같은 시대 사람이다 하하. 

 

농협 · 우리은행 : 통장 개설 불가능

기업은행 : 금융거래목적 확인서 미제출 시, 차후 정상계좌로 변경 가능하나 현재는 ATM 이용 및 한도 제한 통장만 개설 가능

 

세 은행 다 기존 사용자였다면 까다롭지 않다 했다. 역시 단골손님에게 떡 하나 더 주는 건 진리다.

그래서 다몬이도 주거래 은행이었던 대구은행으로 향했다.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 제출로 제한 없는 정상계좌 사업자 통장과 사업자 카드를 개설했다.

 

사업자 계좌 개설과 동시에 에스크로(=결제대금 예치제) 신청 및 구매안전서비스 이용증 발급 잊지 말자!

다몬의 사업자통장

카드 신청 시 아무 카드나 만들지 말고 어느 부분에 많은 비용이 들어갈지 파악하고 포인트 및 혜택이 많은 카드로 비교해서 신청하길 바란다. 

 

Q. 진행시간은? 

도착하자마자 바로 진행했는데도 30분 정도 걸렸다. 은행은 언제나 시간을 여유롭게 가지고 방문하길 바란다. 카드는 신청 후 영업일 기준 7~10일 안에 배송된다고 했다. 

 

Q. 은행 가기 전 확인해야 될 사항은? 

- 보이스 피싱, 금융사기 등을 예방하기 위해 20일 영업일 기준으로 전 금융기관에서 하나의 통장만 개설 가능하다고 한다. 공휴일은 제외되기 때문에 약 30 일 이상의 시간 안에 새로운 통장을 개설한 이력이 없어야 된다.

 

Q. 다몬의 Timeline은?

2020년 4월 3일 (금)

-사업자 통장 및 카드 개설

 

2020년 4월 10월 (금)

-카드 수령

 

※ 카드 수령 시 발생할 수 있는 사항

- 사업자 카드이므로 대표자 본인이 아닌 회사명이 적혀 있을 가능성이 높다.

- 비씨카드에만 해당되는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당연히 회사 내부에서 수령할 것이라 생각하여 대표자명 및 전화번호는 개인정보보호 차원에서 제공되지 않는다고 했다.  

 

때는 바야흐로 2020년 4월 9일 목요일.

다몬은 외출 중이라 통화가 불가능했고, 부모님만 본가에 계셨다.

 

W : 띵동 띵동~ Blahblah총무부 맞습니까? 카드 배달 왔습니다.

부모님 : 네? 어디요?
W : 쏼라쏼라총무부요~!

부모님 : 그런 사람 없습니다. (나에게 전화를 걸면서 대답. 부재중 통화 5개 찍힘 하하)

W : 주소가 여기입니다.

부모님 : 수령자 전화번호가 어떻게 됩니까?

W : 없습니다.

부모님 : 전화번호가 없다니요? 

W : 없습니다.

부모님 : 카드 신청한 사람 없습니다. 

이때 부모님은 보이스 피싱 같은 것이라 생각했다고 한다. 다몬은 통화가 안되고, 수령인도 다몬의 이름이 아니고 전화번호도 없다니? 오해하실만하다고 생각했다.

배달원이 떠난 후 다몬과 통화가 되었고, 아빠가 뛰쳐나가셨지만 결국 그분은 사라졌다는...

다음날 아침 은행, 카드회사에 전화를 해서 배달 업체에게 얼른 전화했다. 만약 2회 수령 거부인 경우 카드 본사로 카드가 반송되고 은행으로 배달되기 때문에 몇 날 며칠을 또 기다려야 한다. 다음날 밤인 2020년 4월 10일 (금)에 마침내 카드는 나의 손으로!

아래 보이는가? 주소 오류, 전화 없는 번호 그분의 고뇌가 고스란히 보였다. 죄송합니다.^^;;

다몬처럼 대리인이 수령할 경우 미리 회사명과 카드가 배송될 것이란 걸 알려준다면 두 번 발걸음 하는 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수령인이 총무부 귀하다. 뭔가 뭉클했다. 아! 다몬이 총무팀이며 개발팀이며 마케팅팀이며 고객서비스팀이며 대표자였구나. 나의 팀원들이 생기는 그 날을 위하여 열심히 하자!

 

카드 수령 후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을 했다. 비용 소명 시 카드 사용내역에 대해서는 수고를 많이 들어줄 것이다.

 

홈택스에서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하는 법

https://liveasyouwish.tistory.com/27?category=930992 

 

3분만에 홈택스에서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A to Z

*현시점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니 제공된 정보들은 언제나 변경 및 업데이트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참고하길 바란다. Q. 적격증빙[適格證憑]이란? Daum 사전에 따르면 적격증빙이란 다음과 같다..

liveasyouwis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