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사업가 다몬의 사업일기

EP.2 아마존셀러계정 정지당하다

*현시점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글이니 제공된 정보들은 언제나 변경 및 업데이트가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참고하길 바란다. 

1. 초보 사업가 다몬, 시작하기 전에 좌절을 맛보다. 

앞편에서 말했듯 다몬은 무역업자가 되고 싶다. 그 시작은 아마존 셀러였다.

그러나, 물건을 판 적도, 심지어 리스팅 한 적도 없는데 셀러 계정이 정지당했다.

셀러 계정이 정지당했다는 것은 정지가 풀리기 전까지는 어떠한 물건도 올리지도 팔지도 못한다는 것이다.

만약 아마존 창고에 재고를 가득 쌓아 둔 채로 판매자격이 박탈당했다면 그 손실은 막대할 것이다. 상상하기도 싫다.

이렇게 생각하면 오히려 나는 운이 좋은 것인가? 역시 이런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다몬, 넌 정신승리의 아이콘이다. 말은 이렇게 하지만 온라인 상점을 오픈하고 운영하려 했던 열정과 기대감이 한 풀 꺾인 건 어쩔 수 없었다.

 

2. 아마존 셀러 계정 가입 시작부터가 불안했다.

사업자등록을 후 제일 먼저 한 일은 아마존 셀러 가입이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가입 시 필요한 정보 기입은 이미 시작했고 (2020년 2월 13일), 사업자등록 후 아마존 셀러 가입을 완료했다. 한국 웹사이트 가입할 때처럼 자동으로 저장이 되므로 언제든지 작성하던 곳으로 돌아갈 수 있다. 

아마존셀러 가입과정 (2020년 2월 기준)

위 자료를 보듯 ①~⑤ 모두 작성해야 셀러 가입이 완료된다.

다몬은 이미 3번까지 다 작성한 상태였고, 여기서부터 벌써 문제가 발생했다. 

 

1) ② Marketplace specific details에서 N/A (North America)를 선택할 수가 없다. 즉, 미국 또는 캐나다로 물건을 팔 수 없다는 것이다. 

2) 사업자등록 후 ① Individual Information으로 돌아가 사업자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싶었지만 불가능했다.

 

1) 번 문제 해결을 위해 아마존 고객센터와 몇 번이나 메일을 주고받았는지.. 

고객센터에 새로운 메일을 보낼 때마다 각 각의 CASE 번호가 생성된다. 처음부터 스트레스의 연속이었다.

기다려라 -> 다른 부서에 메일을 전달했다 -> 도움이 필요하면 고객센터에 연락해라 -> 다몬의 고객센터 연락-> 새로운 Case 생성 -> 기다려라 다른 부서에 전달했다 -> 도움이 필요하면 고객센터에 연락해라. 

고객센터에 연락하라는 아마존고객센터에서 온 메일

아니, 다몬이가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서 고객센터로부터 받은 메일인데 다시 고객센터에 연락하라니..

도대체 말인가 방귀인가..? 나는 지금까지 누구와 메일을 주고받았는지 의문이었다.

 

2번 문제 또한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지만 사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했기에 상당히 찝찝한 상태로 강행했다. 마침내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으므로 아마존 셀러 가입을 완료했다. (2020년 3월 2일)

아마존셀러 가입완료 메일

아마존 셀러 계정 가입방법은 만약 계정 정지가 풀린다면 자세하게 소개할 것이다.

지금은 누구에게도 아마존 셀러를 추천해주고 싶지 않다. 특히나 영어가 안되면 아마존 고객센터와 대화하는 것은 고역일 것이다.

 

3. 아마존 셀러 가입 후 이틀 뒤 계정이 정지되다! (feat. 내 돈 53,286원)

아마존 Professional 가입비 53,286원이 지불되었다. 

몇 분 뒤 갑자기 메일이 날아왔다.

"셀러 계정이 아닌 다른 계정이 있는 것 같아. 판매자처럼 보이지 않아서 너의 계정은 정지될 거야."

계정정지알림메일

신속히 아마존 셀러 센트럴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두둥 "Your account has been deactivated" (응, 너 정지야)

아마존셀러센트럴센터

너무 황당했다. 왜? 다몬이는 스토어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구경도 못 했다고요. 

문제 해결을 위해 아마존 고객센터에 몇 번이나 메일을 보냈지만 똑같은 대답만 돌아왔다. 

We found that your account is related to another account that may not be used to sell on the site. As a result, you may no longer sell on Amazon.com through this account. Due to the nature of our business, we do not provide details on our investigation methods. (너 판매자처럼 안 보여. 그래서 더 이상 이 계정으로 물건을 팔 수 없어. 조사과정은 내부 사정상 자세히 설명해 줄 수 없어)

반복되는 대답. 다몬이는 메일 보내기를 포기했다.

 

4. 다몬이 생각하는 아마존 셀러 계정 정지 이유 및 해결방안

계정 정지 이유는 다몬이도 잘 모른다. 추측해보건대,

 

1. 가입 시 사업자등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점 -> 가입 후 바로 업데이트함

2. 다몬의 Buyer계정으로 미국에 있는 친구에게 상품을 주문해 준 점 -> 다몬의 Buyer계정 삭제 요청

3. 위에 언급했던 마켓플레이스 설정에 N/A가 선택되지 않음에 가입을 강행한 점 -> 고객센터에서 해결됐다고 해서 가입함

 

다몬이 생각할 수 있는 3가지 이유가 전부였고, 거기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했다고 생각한다.

사업자 등록증 및 개인 서류들을 다시 제출한 상태지만 아직까지 다몬의 셀러 계정은 정지상 태이다.

 

도대체 셀러 계정비를 청구하고 나서 계정을 정지시키는 것은 무슨 짓인가?

당장 Professional plan을 정지했다. 물건 리스팅 한 번 못 해보고 또 5만 원을 낸다면 너무 아까울 것 같다.

(Professional과 Individual plan에 따라 배송료 및 수수료가 다르게 부과된다. Professional paln은 무제한 느낌이고 Individual은 배송 건당 수수료를 지불해야 되는 식이다.)

반복되는 대답에 우선 메일 보내는 것은 보류하고, 우선 시간을 가지고 아마존셀러고객센터와 연락을 해볼 것이다. 

 

5. 아마존 사업 시 주의사항 (feat. 카더라 통신 기자 다몬)

다몬이처럼 아마존 셀러 활동을 목표로 했다면 아마존 계정이 정지당하는 순간 손˙발이 꽁꽁 묶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만약 온라인 사업을 목표를 하고 있다면 한 플랫폼이 아닌 여러 개의 플랫폼을 염두해보고 사업계획을 구상하길 권한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아마존 셀러가 되는 것은 적극 추천한다. 미국인의 50% 이상은 온라인 쇼핑 시 아마존을 이용한다. 또한, 한류의 물결에 힘입어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 제품에 관심을 보인다. 아마존이 다양한 외국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준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출처 : https://muchneeded.com/amazon-statistics/] Amazon by the Numbers: Stats, User base & Fun Facts

마지막으로 카더라 통신 몇 개를 소개해주겠다. 아마존 셀러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카더라 통신일지라도 참고하면 좋지 아니한가.

 

▶아마존 계정 정지 가능 사유 카더라 편 ◀

1. 가품을 판 경우

2. 이전 세입자가 현 장소에 아마존 셀러로 활동한 경우

3. 비록 판매자의 과실이 아닐지라도 고객이 불만이 접수한 경우

4. 한 장소에서 두 명의 셀러 계정이 로그인된 경우 (부부끼리 아마존 셀러가 되려면 사전 승인이 필요하다고 함) 

5. 판매자의 실적이 너무 좋은 경우 (판매자의 정지 기간 동안 아마존 자체에서 물건을 사입해서 팔 가능성 있다고 함)

6. 평소 로그인하던 장소가 아닌 다른 장소에서 아마존 셀러 계정에 로그인한 경우 (다른 IP주소로 인식되어 분실 및 도용으로 간주)

7. 아무 이유 없음

 

1번의 경우는 판매자의 과실이 명백하기에 논할 이유가 없지만,

다른 가설들의 경우에는 아마존에서 정당한 사유를 고지해주지 않는 한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다. 

누가 계정 정지 푸는 법 좀 가르쳐주세요!

 

♣비록 다몬이는 아마존 셀러의 첫 발걸음조차 떼지 못했지만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은 꼭 성공하길!

그대의 앞날에 꽃길만 가득하길 바란다.♣